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배추 키우기

1분정보 2020. 2. 10. 16:08

배추 키우기


배추만큼 친숙한 야채는 없다. 모든 마을이 경작되고 있다. 가을에 배추를 재배하지 않는 이유는 채소를 재배하지 않기 때문이다. 양배추는 봄과 가을까지 파종할 수 있다. 가을 재배는 아무런 시설 없이 자랄 수 있다. 그래서 정원에서 자라는 양배추는 가을 경작을 의미한다.


묘목을 기르기 어렵고 자랄 때는 장마철에 날씨가 더워서 거의 쓸 수가 없다. 비교적 긴 기간의 시원한 기후를 가진 가을은 배추를 재배하기에 적절한 시기다.



밭 만들기


감자와 상추, 열안개, 오크 등 봄 파종 작물을 수확하는 곳은 자연스럽게 배추밭이 된다. 배추를 심을 밭에서는 7월 말 1평방미터당 100~200g(1컵)을 넣고 겉에 석회가 덮일 정도로 가볍게 썬다. 씨를 뿌리기 전에 평방미터당 4kg, 평방미터당 4컵(800g)을 넣고 더드의 폭이 1m, 높이가 15~20cm가 되도록 필드를 준비한다. 밭의 높이는 물의 손실을 감안한다. 물이 쉽게 잠기는 곳은 낮고, 물이 약간 차는 곳은 반드시 확인하라.


종자 및 모종 준비


인근 종묘나 홈페이지를 통해 재배하고 싶은 배추 씨앗의 종류를 준비한다. 아래 표는 도움이 될 것이다. 요령은 자기 밭에 알맞는 씨앗을 준비하여 씨를 뿌릴 적당한 시기를 정하는 것이다.

채소밭이나 주말농장에 씨를 뿌려서 배추를 재배하는 것은 매우 번거롭고 비용이 많이 든다. 더구나 일찍 파종해야 할 짐도 있다. 양배추 씨앗은 다른 종자보다 상당히 비싸다. 2000~10ml에 6000~1만원, 20ml에 2만원 이상의 씨앗이 있다. 이 경우 시중에 판매되는 묘목을 사들여 재배하기 쉽다.


모종은 8월 말이나 9월 초에 구입한다. 잎에 너무 크지 않고 윤기가 나는 연두색을 선택한다. 그러나 양배추의 종류를 사서 재배하면 먹는 재미는 포기해야 한다.



묘목을 심고 가꾸기


준비된 밭을 30-40cm 간격으로 뿌린다. 씨앗이 작고 둥글어서 고르게 씨를 뿌리기 어렵다. 씨를 뿌리는 골은 호미를 이용해 밭의 흙을 긁어내고 양배추 씨앗 하나를 골 가운데에 2~3cm 간격으로 놓는다. 흙을 5mm 정도 가볍게 덮고 물을 뿌린다. 씨를 뿌린 뒤 그림처럼 차가운 모래를 덮으면 8월의 햇빛을 덜게 되고, 주변의 벌레들은 접근하지 못하게 된다. 또 굵은 소나기가 쏟아질 때도 물방울을 뿌려 잎을 보호한다.


나는 또한 9월 초에 씨를 뿌리고 김치 담그는 계절에 약간의 수확을 선택한다. 지금은 내황 배추김치보다 잎이 조금 많은 풋배추김치를 좋아하기 때문에 재배하기 딱 좋은 시기다. 이번에는 씨를 뿌린 후 관리가 쉽지만 작고 맛이 없는 배추를 수확하는 단점이 있다.



씨를 뿌린 배추잎이 네다섯 조각이 되면, 묘목이 다치지 않도록 씨앗 삽으로 하나하나 정성스럽게 파낸다. 모종삽으로 땅을 파기 전에 물 뿌리는 것을 잊지 마라. 항구를 구입할 때도 물을 충분히 뿌린 뒤 2~3시간 뒤 조심스럽게 빼낸다. 40cm 간격으로 심지만 너무 깊게 심지 않는 것이 좋다. 모종 조건 하에서 토양에 잠겨 있는 부분보다 더 많이 심지 마십시오.



성장하는 모습


8월 중순 이후 배추를 뿌리는 것은 날씨 영향을 크게 받을 것이다. 태풍의 피해 없이 평탄한 날씨가 계속되면 잘 자랄 것이다. 그러나 배추를 심은 직후의 한국의 날씨는 대체로 비 오는 날이 계속되거나 태풍이 몰려올 때 나타난다.


세 번째 그림은 뿌리고 약하게 자라다가 뿌리는 목표의 한가운데에 다시 파종한 후 계속된 비바람 속에서 불규칙적으로 나타나는 새싹을 보여준다. 두 번째 씨앗에서만 싹이 가지런히 돋아났다.

씨앗을 3주 정도 심었다면 씨앗 삽으로 파서 이식을 하면 된다 키 큰 토마토 줄기 밑에 양배추를 놓고 자라면서 토마토 줄기를 배열한다. 네 번째 사진은 봄에 토마토를 심고, 그 사이에 파를 심고, 나중에 토마토 밑에 양배추를 이식하는 모습이다. 양배추가 어느 정도 자란 후에는 토마토 줄기를 배열하고 배추를 재배한다. 씨를 뿌린 지 4주가 지나면 메인 잎은 10쪽 이상의 성장 매개체가 될 수 있다. 이때쯤이면 함께 자라고 있는 중국산 배추를 소리모으기로 얻을 수 있다.


배추 씨를 뿌리고 재배하면 빼서 싱싱한 가을철로 쓸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롭다. 데쳐서 쌈으로 쓰고 야채로 먹는다. 조금 더 힘이 들지만 씨뿌리기의 가장 큰 장점인 칡과 양배추를 맛볼 수 있다.


파종 4, 5주가 가을 날씨로 접어들고, 이어서 시원한 기온과 양배추가 좋아하는 맑은 햇볕이 이어진다. 이때 양배추는 나날이 자란다. 연두색이었던 잎은 짙은 녹색으로 변하고 잎은 질기게 변한다.

일부 지역에서는 10월 말까지 서리가 시작될 것이다. 중국 배추는 약한 서리이고 지속적으로 추운 달-약 길이가 45°C,동해는 아무 것도입지 않는다. 그러나 이미지에서 온도가 떨어진 것은 동해인 5°C를넘지 않는다.


기온이 갑자기 떨어지기 전에 배추와 함께 한다거나, 동해를 입는 것은 배추의 안쪽 온도가 바깥 잎에서 떨어져 나갈 때 한다.


그러나 어느 시점에서는 기온이 유지되거나 김치가 일찍 만들어지는 지역에서는 양배추가 반드시 묶여 있는 것은 아니다. 기온이 높을 때 배추를 묶으면 배가 아플 수 있다. 일부 배추는 묶지 않고 밭에 두면 12월 초까지 날것으로 쓸 수 있다.


배추의 온도가 영하 5°C 이하로 급격히 떨어지지 않으면 양배추를 뜯어서 데쳐 먹는 방법으로 생쌈을 먹을 수 있어 단맛이 좋다. 그러나 배추의 조기추위에 밭에 방치하면 얼어 죽을 수 있으니 항상 주의해야 한다.



재미있는 주기 및 풀링 측정


양배추를 심고 나면 양배추와 함께 가을 풀이 자란다. 배추가 젊을 때는 주변 풀을 한 번 손질해야 한다. 주로 자라는 풀은 명태, 자작나무, 분지, 피, 별꽃 등이다. 이 풀들이 배추 바로 옆에 자랄 때, 뽑기가 쉽지 않다.


풀뿌리를 뽑을 때 양배추가 다치지 않도록 한 손으로 단단히 누르고 옆에 있는 풀을 살살 흔든다. 배추가 일찍부터 주위의 풀을 깨끗이 치우면 배추가 자라서 풀을 눌리게 된다. 양배추는 3개월 정도 자라는 채소여서 밑줄만 쳐도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기 어렵다. 따라서 성장 상태에 따라 웃음을 선사한다. 양배추 모종뼈 중간쯤의 호박으로 흙을 제거하고 퇴비를 넣은 다음 땅으로 덮는다.


목표에 퇴비를 주기 어렵다면 10cm 정도의 호박으로 면봉 옆에 있는 흙을 파서 퇴비를 넣고 흙을 덮는다. 웃을 때가 가장 좋은 때는 5~6주 동안 씨를 뿌린 다음이다. 그 후 시간이 있을 때 깻잎 씨를 20번 희석하면 잘 자란다.


취나물키우기


딸기키우기


상추키우기


들깨키우기




댓글